프로젝트

조사참여방법

네 환영합니다. 북한에서 인권유린 피해로 사망하신 분들의 시신과 유해가 묻혀 있는 곳은 전 지역에 흩어져 있으므로 북한 어느 지역에서 살거나 일하셨건, 언제 북한을 떠나오셨건 상관없이 들려주실 수 있는 구체적인 이야기가 많을수록 큰 도움이 됩니다.

역시 환영합니다. 탈북민이 아니시더라도 북한의 어느 지역 사정을 잘 아시거나 보위부, 보안부(안전부), 군대, 당·행정기관 등 인권유린에 직·간접적으로 관계된 조직·인물에 대해 잘 알고 계시다면 귀중한 도움이 됩니다.

안심하셔도 됩니다. 걱정이 앞서는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합니다. 저희는 선생님께서 어떠한 상황을 염려하시는 것인지 잘 이해합니다.
그래서 인터뷰에 참여하시더라도 외부는 물론 저희 기관 내부에서도 극소수의 인터뷰 담당자를 제외하고는 선생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 수 없도록 이중, 삼중으로 정보보호 절차와 기술을 갖추어 놓고 그에 따라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안심하셔도 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선생님을 알아볼 수 있는 사진을 찍거나 영상으로 녹화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선생님의 얼굴이 외부로 공개되거나 사고로 유출될 위험은 전혀 없습니다.

북한에 계실 때 오랫동안 사셨거나 일하셔서 잘 알고 계신 지역의 아래와 같은 장소, 기관·시설 위치를 주로 여쭙습니다. 물론 선생님의 고통스러웠던 경험이나 기억, 북한에 남아 있는 사랑하는 가족·친척·가까운 지인 등에 관해 밝히고 싶지 않은 것은 말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선생님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사항 외에는 불필요하게 자세히 여쭙지 않습니다.

인터뷰의 초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북한의 각지의 도·시·군·구역에서 벌어진 공개·비공개처형이나 관리소·교화소·단련대·집결소 등 감옥에서의 강제노동·폭행·즉결처형, 보위부·보안부(분주소) 등 국가기관 또는 정권보위기관의 수사·예심 과정에서 사망하신 분, 국군포로·납북자·이산가족으로 끝내 북한에서 사망하신 분의 시신이나 유골 또는 유류품(갖고 있던 물건이나 옷가지 등)이 묻혔거나 보관·처리된 것으로 알고 있는 장소에 관한 이야기
  • 공개재판·처형, 비공개처형을 목격했거나 벌어졌던 것으로 알려진 위치와 기억하는 당시의 상황
  • 도·시·군·구역 보위부, 보안부(안전부), 분주소, 군대 등 국가적 인권유린 행위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기관이나 사무실의 위치, 인권유린에 관계된 기관의 체계나 상·하위 기관 간의 관계, 계급·직책별 역할 등에 관한 이야기
참여 동의 확인 (10분)
– 인터뷰 목적과 방법, 순서 설명
– 앞으로 국제 또는 국내의 권능 있는 기관의 자료활용 시기와 조건 설명
– 인터뷰 참여 동의 재확인
– 향후 동일인 확인 위한 목소리 녹음 필요성 설명 및 동의 확인

인터뷰 진행 (1시간 30분 내외)
– 대형 화면 위성사진으로 위치를 찾아 기록하며 인터뷰 진행

마무리 · 감사 인사 (3분)
– 소정의 교통비와 식사비 안내와 송금에 필요한 서명 (1분)

앞으로 북한 가해자들을 공식적으로 조사하고 책임을 추궁할 수 있는 때가 되면 유엔이나 국제·국내재판소 등 공식적인 기관에서 선생님께 다시 한 번 증언이나 진술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과거에 저희가 인터뷰하신 분과 같은 분인지에 대한 동일인 확인 절차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대비하기 위한 취지입니다. 또한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중요한 내용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저희가 놓치거나 잘못 정리한 부분이 없는지 다시듣기로 재확인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음성파일은 해킹이나 유출 위험이 없도록 인터넷과는 차단된 환경에서 안전하게 녹음되고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왕복교통비와 식사비 등 개인적으로 사용하시는 비용을 보전해드리기 위한 소정의 금액으로 약 5만원을 인터뷰 후 2주 이내에 계좌로 보내드립니다.
동의 절차를 포함해 인터뷰에 필요한 약 2시간뿐만 아니라 저희 사무국으로 다녀가시는 데에도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만, 공익적 취지에 공감하고 참여해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전화로 의논하여 날짜와 시간을 정합니다. 이메일로는 연락드리거나 답장을 드리지도 않습니다. 이메일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이메일 가로채기(해킹)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선생님의 인터뷰 참여사실을 제3자가 알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방법1

만약 이 홈페이지나 홍보글을 읽고 관심이 생겼거나 아시는 분의 소개나 추천을 받으셨다면, 서울 지역번호 02)722-1162로 전화 주셔서 ‘인터뷰에 참여해 보려고 합니다’ 또는 ‘인터뷰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라고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인터뷰를 담당하는 연구원이 선생님께서 궁금해하실만한 점들에 대해 안내해드리고 예정된 인터뷰 일정표를 확인한 후, 참여하기에 편하실만한 몇 가지 날짜와 시간을 여쭈어 약속을 잡습니다.

방법2

인터뷰를 경험해보신 후에 가깝게 지내시는 다른 분을 저희에게 소개 또는 추천해주고자 하실 경우, 저희 담당자 휴대전화번호나 저희 기관 전화번호를 그 분께 주시면 됩니다. 만약 저희 쪽에서 그 분께 직접 연락을 드리는 방법을 원하실 경우에는 저희가 전화를 드려 추천해주신 분을 아시는지 먼저 확인하고, 취지와 절차를 설명하여 참여의사를 여쭌 후에 약속을 잡습니다.

서울 지역번호 02)722-1162로 전화 주셔서 ‘인터뷰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라고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담당자가 외부에서 업무 중일 때에는 연락 가능한 번호를 남겨주시면 전화로 친절하게 설명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