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 뉴스

보도자료

전환기 정의 구현과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아시아지역협력

작성일
2019-11-05 10:00
조회
1508
첨부파일
배포일자: 2015년 9월 10일

 

아산정책硏, ‘2015년 아시아인권포럼’ 18일 공동 개최
전환기 정의 구현과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아시아지역협력


아산정책연구원(원장 함재봉, www.asaninst.org)은 전환기정의워킹그룹, 휴먼아시아, SSK인권포럼과 공동으로 오는 18일(금) 오전 10시 종로구 소재 연구원에서 ‘전환기 정의 구현과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아시아지역협력(Regional Cooperation for Transitional Justice in Asia and Human Rights in North Korea)’를 주제로 ‘2015년 아시아인권포럼’ (2015 Asia Human Rights Forum)을 개최한다.

유엔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가 북한 인권유린에 대한 가해자 책임규명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을 계기로 ‘전환기 정의(transitional justice)’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 회의에서는 북한인권 개선과 전환기 정의 실현을 위한 국제적 접근법과 아시아의 공통과제를 논의하고 이에 대한 지역적 협력방향을 모색한다.

총 3개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회의에는 이양희 유엔미얀마인권특별보고관이 축사하고, 사인 폴슨(Signe Poulsen)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 서울사무소장, 홍성필 유엔자의적구금 실무그룹 의장, 서창록 유엔인권이사회 자문위원, 안냐 미어(Anja Mihr) 네덜란드 유트레 흐트대 교수, 다라 반탄(Dara P. Vanthan) 캄보디아 기록보존센터 사무국장 등이 참석한다.

* 9월 17일(목)에는 북한에 대한 전환기 정의 접근법의 적용에 관해 정부 관련부처와 주한 외교공관 대상으로 한 비공개 브리핑이 있다.

 

* 9월 19일(토)에는 휴먼아시아, 고려대 국제대학원, 전환기정의워킹그룹, SSK인권포럼이 공동으로 아시아 차원의 인권개선을 선도할 청년 인권활동가 양성을 위한 제10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을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개최한다.

 

* 회의는 한-영 동시통역을 제공합니다.

 

<공동주최 기관 소개>

 

아산정책연구원(원장 함재봉, www.asaninst.org)은 객관적이면서 수준 높은 공공정책 연구를 수행하는 독립적인 연구기관입니다. 한반도, 동아시아, 그리고 지구촌의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국민과 정책결정자들이 합리적이고 공공의 복리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정책을 선택하도록 돕는 싱크탱크의 역할을 지향합니다. 2008년 설립 이후 국내외 학술교류, 아산플래넘, 아산핵포럼과 같은 대규모 국제회의 개최, 《China’s Foreign Policy》, 《Japan in Crisis》, 《출구가 없다》, 《14호 수용소 탈출》, 《고아원 원장의 아들》《선거연구 시리즈 1,2,3》연구 서적 출간 등의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4년 펜실베니아대 주관의 세계싱크탱크 랭킹 지역부문에서는 6위를 차지하였고, ‘세계 최고 국제회의’ 부문에도 국내 싱크탱크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습니다

전환기정의워킹그룹(TJWG: Transitional Justice Working Group)은 유엔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를 계기로 남북한, 캐나다, 영국, 미국 등 5개국 출신 인권활동가들이 2014년 9월 서울에 설립한 비영리 국제인권단체입니다.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 독일, 일본 등 해외와 국내의 국제인권법 ? 국제형사법 ? 외교 ? 북한 ? IT 전문가들이 자문하고 있습니다. 위성?항공사진을 활용하는 북한 내 인권 유린 사망?실종자 매장 추정지 조사와 유해발굴, 피해자 지원 등을 위한 다국간 비교연구, 전문가풀 구축, 국제기금 조성 등을 주 활동으로 삼고 있습니다.

휴먼아시아(Human Asia)는 2006년 1월 설립 이래, 아시아지역 인권보호체계 수립을 위한 연구와 아시아지역의 인권신장에 필요한 인재양성 교육과 훈련, 정부기관?시민단체 등과 연대한 시민교육과 정 보교류 등을 통해 아시아지역의 인권 신장에 기여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15년 7월부터 유엔 공보국(DPI: Department of Public Information) 협력 비영리단체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SSK인권포럼(Social Science Korea Human Rights Forum)은 인권에 대한 사회과학적 접근을 도입한 국제 인권연구단체입니다. 본 연구단은 인권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는 인권연구?정책?교육 허브 구축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이화여대, 스탠퍼드대, 하버드대, 그리고 미시건대의 인권연구자들이 참여하고 있고, 고려대 국제인권센터와 성균관대 인권과개발센터가 연구 인프라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시건대 인권센터와 MOU를 체결하여 인권연구와 교육의 국제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